어성초 치료와 먹는 방법
어성초는 찬 성질의 약물이기 때문에 소염, 해독 작용을 합니다. 천연 항염증제로 음식 알레르기와 천식 및 피부 두드러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해 주므로 염증을 없애고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시키기도 합니다. 어성초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성초는 독성이 있는 약재로서 다른 약재와 함부로 섞어 쓰면 위험합니다.
어성초 적용질환
1. 축농증
어성초 20~30g을 500mg의 물로 300mg 되게 달여서 하루 3~4번 마신다. 달인물에 소금을 섞어서 코의 안쪽을 씻어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만성중이염, 화농성중이염 어성초 20~30g을 달여서 하루 3~4번 마신다. 20~30일쯤 지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변비 어성초 말린 것을 날마다 20~30g을 달여 마시면 증상이 해소된다.
2. 치질과 치루
어성초를 진하게 달여 날마다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약모밀 달인물로 아픈 부위를 자주 씻거나 찜질을 수시로 한다. 약모밀 달인물로 반신욕을 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 치루에는 날 약모밀을 은박지로 싸서 까맣게 태워 가루로 만들어서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대개 2~3개월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3. 습진과 무좀
어성초 15g과 인동꽃 5~10g을 물 300g이 절반정도 졸여서 하루 3번 식전에 마신다. 또한, 환부를 졸인 물로 자주 씻는다. 각종 피부병과 종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신선한 잎을 은박지에 싸서 익힌 후 잘 찧어서 환부에 펴서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4. 여드름
어성초 20g 진하게 달여 하루 3~4번 마시고, 생즙을 하루 3~5번 환부에 바른다 2~3개월 지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5. 폐렴
어성초와 도라지를 2 : 1의 비율로 썩어서 20g씩을 진하게 달여서 하루 3~4번 마신다.
어성초 항암 항염 효능 확인 바로가기 ▶▶ |
불로초라 말하는 삼백초 효능 확인 바로가기 ▶▶ |
어성초(魚腥草) 식용방법
1. 어성초 튀김
어성초의 잎으로 튀김을 하면 그 고약한 냄새가 없어진다. 날 잎을 씻은 다음에 보통의 튀김 하는 요령으로 튀기면 냄새가 없어지므로 저항감 없이 먹을 수 있다. 하루에 2∼3개(날잎) 정도가 적합하며 정력회복에 좋다고 한다.▶
2. 어성초 잎의 채
어성초를 깨끗이 씻어 잎을 아주 가늘게 채를 쳐 간장으로 간을 맞추어 먹는다. 이것은 정력증강뿐만 아니라 체질개선, 고혈압, 조금만 운동해도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한 사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1일 2∼3개 잎 정도가 적당하다.
3. 어성초 나물
어성초 날잎과 대궁을 먼저 소금을 약간 섞은 물에 데쳐서 냉수에 넣어 2∼3시간 울인다. 이것을 다시 잘게 썰어 갖은양념으로 무쳐서 먹는다. 즉, 참기름, 마늘, 파, 설탕, 소금, 간장, 술 등으로 조미해 먹는다. 소고기 등과 함께 묻혀 먹어도 맛이 있다.
4. 어성초 가루
어성초 빵, 과자, 어성초 떡, 어성초 국수 등에 넣어 먹는 법을 개발하면 건강에 좋은 식품이 될 것이다. 대만에서는 여성미용식인 어성초 샐러드와 태국에서는 어성초국을 먹으며 일본에서는 어성초 건강요리, 분말차, 건강술, 생즙, 연고 등을 만들어 약용 또는 식용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끓이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것이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하여 가루가 많이 쓰이고 있다.
5. 어성초 발효주
어성초 청즙 80%에 벌꿀 20%의 비율로 섞어 발효하면 알코올도가 낮은(약 8도) 와인이 만들어진다. 일본에서는 회춘과 건강증진 및 보조식품으로 피로회복에 효과 있다고 알려져 있다.
6. 어성초 주
어성초 뿌리 200g을 잘게 자라서 소주 1.8ℓ(35°이상)에 담가 따스한 곳에 놔두면 10일 정도에 노란 어성초 술이 된다. 오래 익힐수록 좋으나 10일 이후에 마실 수 있다. 잘 때 한잔씩 마시면 건강에 좋으며 가려운 곳, 습진 등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 벌레 물린데도 사용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