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재효능

어성초 효능

by 고은대디 2023. 4. 13.

 

어성초 줄기와 잎에서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가 난다는 뜻에서 어성초(魚腥草)라 하고, 이외에 십약, 중약초, 즙체 등으로 불리며 항균해독작용이 강하여 항암작용을 하며 정력증진에 까지 널리 쓰이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성초의 탁월한 항균기능으로 비누와 샴푸 등 많은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목   차
 

    어성초 효능과 활용

    어성초는 산속 음지진 곳에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삼백초과의 식물이며 약모밀이라고도 한다. 높이는 15~35cm 정도, 줄기는 가늘고 빛은 붉은 보랏빛, 잎은 심장 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다. 흡사 고구마잎 및 메밀잎과 비슷하다.

     

    초여름에 대공 끝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그 끝에 흰색꽃이 피고 꽃잎은 4개로 갈라져 있고 중심에 노란색으로 튀어나온 것은 꽃이 모여 있는 것이다. 어성초와 삼백초는 동일한 식물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나 다른 식물입니다.

     

    어성초

     

    어성초(魚腥草)의 주요성분

    1. 데카노일 아세트알데히드

    어성초의 성분은 포도상구균이 일으키는 대표적 세균성 피부질환인 아토피성 피부염, 각종 화농성 피부질환, 여드름, 건선, 습진 등에 항균 및 소염작용을 합니다.

     

    2. 쿠에르치트린

    어성초에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쿠에르치트린은 체내에서 세포혈관의 팽창을 일으켜 이뇨작용을 하며 변비 해소와, 숙변제거에 작용하고 모세혈관의 강화로 혈압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시켜 혈류개선 효과가 있으며 또한 혈관을 강하여하여 뇌졸중과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3. 엽록소

    어성초에는 엽록소가 매우 풍부하여 상처나 염증으로 손상된 세포에 새살이 돋아나도록 도와줍니다.

     

    4. N-4 하이드록시 스치린 벤자민

    어성초에서 비교적 최근에 알려진 성분으로 혈액이 굳어지는 것을 막아 뇌졸중이나 뇌경색을 예방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어성초의 항균, 해독 작용의 특징을 살려 어성초가 함유된 어성초 한방 벽지가 출시되었으며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나 곰팡이를 차단 또는 억제 효과로 새집증후군을 예방하거나 항균, 살균 작용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5. 칼륨염

    어성초는 특유의 비린 향이 강해서 짠맛을 잘 느끼지 못하지만 실제로는 조금 짠맛이 있습니다.

     

    칼륨염은 소금성분이지만 이뇨작용을 높이고 과잉섭취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어성초(魚腥草)의 효능

    1. 항암 작용

    어성초는 항암 작용에 효능이 있으며 특히 폐암에 유효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2. 항균 작용

    어성초는 황색 포도상구균을 강하게 억제하며,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여 바이러스에 의한 세포 변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곰팡이의 발육을 막고 무좀균을 억제하는 등 뛰어난 항균 작용을 합니다.

     

    어성초 치료와 음식재료 이용방법 확인 바로가기 ▶▶
    불로초로 알려진 삼백초 효능 확인 바로가기 ▶▶

     

    3. 항염증 작용

    어성초는 찬 성질의 약물이기 때문에 소염, 해독 작용을 합니다.

     

    특히 케르세틴(천연 항염증제로 음식 알레르기와 천식 및 피부 두드러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혈관을 확장해 주므로 염증을 없애고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시키기도 합니다.

     

    4. 이뇨 작용

    어성초는 신장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소변량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약재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관문 복용방법  (0) 2023.04.16
    야관문 효능  (0) 2023.04.16
    어성초 치료와 식용방법  (0) 2023.04.15
    삼백초 음식재료 사용  (0) 2023.04.15
    삼백초 효능  (0) 2023.04.15

    댓글